본문 바로가기

투자

미국주식, 한국주식, 종목 추천, 주식 전망, 주식 용어 총 정리

1. 주식용어를 공부하면 주식투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2. 주식투자는 정보의 소유가 중요합니다.
주식용어를 공부함으로써 정보의 소유가 가능해집니다.
3. 주식투자는 비교적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높은 위험이 따릅니다.
주식용어를 공부함으로써 위험을 줄이고,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게 됩니다.
4. 주식투자는 다양한 기간과 방법이 있습니다.
주식용어를 공부함으로써 각각의 기간과 방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

 

EPS(Earnings Per Share)는 주식 한 주당 순이익을 나타내는 용어로, 기업의 재무 상태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EPS는 기업의 순이익을 주식 수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재무 상태를 비교하고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혼자 쓰이기도 하지만 PER 지표를 계산할 때 활용합니다.

 

PER(Price Earnings Ratio)는 주가와 순이익의 비율로, 회사의 주가가 얼마나 이익에 비해 높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현재 주가와 기업의 수익규모를 비교하여 나타낸 지표로 현재 주가가 비싼지 싼지를 가늠할 때 주로 사용하는 지표 입니다. 즉, PER은 회사의 주가가 이익에 비해 높게 평가되고 있는지, 낮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좋은 지표로 사용됩니다.

 

BPS(Book Value Per Share)는 주식 한 주당 부채와 자본의 합계를 주식 수로 나눈 값으로, 주가에 비해 주식의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BPS는 주가와 비교해 가치평가를 할 때 사용하는 지표로, 주가가 높을수록 BPS가 낮아집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면 회사를 청산했을 때 1주당 얼마의 순자산을 주주에게 나눠줄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를 보는 이유는 부채가 많은 기업을 특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부채가 많아 순자산이 마이너스인 회사의 경우에는 BPS가 마이너스입니다. 홀로 쓰이기 보다는 PBR을 위한 전 단계 활용지표로 많이 사용 합니다.